Page 127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127
<전자회로설계과 1학년 2반 김민재>
우리조의 조장은 김보현으로 우리의 역할분담을 잘 정해줬다. 원래 친했던 친구들과 아이디어를 구
상하다보니 좀 더 빨리 찾을 수 있었다. 그렇게 RC카라는 주제를 찾아냈고 RC카에 관련된 강의 동영
상을 참고해서 RC카에 필요한 아두이노 관련 정보와 재료를 알아냈고, 재료를 지급 받은 후 RC카를
만들어 나갔다. 태민이는 동아리시간에 아두이노를 배웠기 때문에 소프트웨어를 담당하였고 원복이는
RC카의 전선 연결과 부품들을 조립을, 나는 외관인 하드웨어를, 보현이는 납땜과 보조바퀴 조립 그
리고 조장으로서의 총괄을 하였다.
중간 중간에 막히는 부분도 많았고 포기하고 싶을 때도 있었지만 하나하나 다시 풀어가면서 그런 생
각이 점차 사라져갔고 점점 재미가 들었다. 다른 조가 우리조보다 먼저 완성해갈 때 부러움과 성급함
이 들긴 했지만 우리조의 RC카가 성공했을 때의 기분은 말로 표현할 수 없었다. 또한 다른 조원들이
우리 조의 작품을 보고 신기해하고 부러워하는 것이 뿌듯했다. 나는 이번 과제 활동을 하면서 친구들
과의 팀워크를 키울 수 있었고 전공실력이 조금 더 높아진 느낌이 들었다. 다음 2학년이 되었을 때는
더욱 멋진 작품을 만들고 싶다.
<전자회로설게과 1학년 2반 김보현>
조를 나누어 주제를 정하고 부품을 직접 신청하고, 회로를 조립하고 프로그래밍을 짜는 등 과제물을
만드는 것을 하나부터 열까지 오로지 우리 힘으로 만들었다. 처음에는 무엇을 만들지 과제선정부터
조원들 끼리 갈등이 일어났었다. 하지만 서로를 배려하고 의견을 조율해 나가자 일이 수월하게 진행
이 되었다.
부품이 도착했을 때 우리가 처음에 생각한 모터 드라이버와 실제로 배송 온 모터 드라이버가 달라서
모터를 구동시키는데 실패를 했었다. 모터를 구동시키는 문제가 쉽게 해결되지 않아 조원들과 협의를
해 우리가 원래 생각한 모터 드라이버를 새로 사기로 결정한 다음부터 일이 잘 풀렸다. 조원들 서로
를 배려하며 역할을 나누었고 서로 맡은 일을 열심히 하다보니까 어느새 작품이 완성되었다. RC카의
바퀴가 돌아갔을 때의 기쁨은 그 어느 때 보다 컸고, 우리의 작품을 보니 뿌듯했다.
6. 문제점 및 해결
문제점1. : RC카를 조종할 때 사용한 앱은 기존에 있었던 것을 이용하였다. 그래서 우리가 사용
하지 않는 불필요한 부분도 있었고 우리가 좀 더 보충해야 하는 부분도 있었다.
해결방안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직접 앱 인벤터(App Inventer)라는 툴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서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만 넣어서 앱을 만드는 것이다.
문제점2. : RC카가 후진을 하고 있을 때 장애물이 있으면 부저를 통해서 소리를 내는 기능이
있었는데 초음파 센서가 불안정하여서 계속 소리가 나는 문제점이 있었다.
-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