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79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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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힘들었기에 가장 기억에 남는다. 처음 잘랐을 때는 삐뚤빼뚤하고, 생각했던 것보
다 더 작게 만들어졌었다. 하지만 여러 번 시도하고 선생님의 지도를 받으면서 점점
더 깔끔하고, 이쁘게 할 수 있었다. 치수를 재고, 자르고, 프로파일, L자 브라캣으로
기구를 설계했는데 예전에 레고를 만들었던 기억이 났다. 레고를 만들 때면 시간 가는
줄 몰랐는데 예전처럼 기구설계를 할 때만은 시간이 정말 빨리 갔다. 마지막에 모든
모듈을 연결할 때 굉장히 복잡해 보였으며 여러 가지 오류가 났었다. 키 매트릭스가
거꾸로 동작되고, LED 한 개가 켜지지 않고, FND가 밀려서 나왔었다. 하지만 PCB를
검토하고, 포트를 여러 번 다시 꽂아보고, 납땜을 다시 하는 등 조원 모두가 노력해서
모든 오류들을 수정했다. 주말에도 나오고 밤 늦게 까지 노력한 결과로 성공적으로
MDP 과제를 완성해냈다는 것에 큰 성취감을 느꼈다. 1학년 때에는 작품을 완성하지
못했었는데 2학년이 되서 성공하니 성장한 느낌이었다. 또한 우리조가 과 대표로 나가
서 전교생 앞에 발표를 할 때 조원에 내 이름이 있었다는 것이 뿌듯했다.
<정보통신기기과 2학년 2반 황주영>
우리 조는 게임기라는 주제로 MDP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나는 그중에서도 소프
트웨어 중 회로 실험 등을 맡았는데 브레드보드로 스피커회로, LCD회로, led16*16회
로, 액티브로우부분을 시험 동작해 봤다. 그리고 기구 설계 중 메인보드 포트 납땜,
led16*16회로 납땜, lcd회로, active low등 여러 회로를 납땜하고 시험해보았다. 그리
고 기구를 제작하고 기구에 들어갈 구멍을 정확히 제단 후 메인보드에 포트를 하나하
나 연결해 실험 동작을 해보았다. 하지만 처음에 실행을 해보았을 때는 포트선과 포트
문제로 잘 안되 가지고 처음부터 차근차근 잘못된 부분을 고쳐나가며 결국 시험동작에
성공하게 되고, 2학년 과 최우수로 선정되어서 ppt를 만들며 발표준비를 해서 전교생
이 모이는 앞에서 우리 작품을 발표하게 되었다. 이번 MDP를 통하여 확실히 나의 전
공에 대한 이해도가 올라간 것 같고, 전공에 대한 자신감도 늘어난 것 같다. 그리고
우리가 직접 만든 기구가 제대로 동작하고 2학년 과 최우수로 선정되어 발표를 하는
것을 보니 성취감이 들고 뿌듯한 마음이 들었다.
5. 문제점 및 해결
게임기를 만들게 되면서 문제점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 중에 큰 문제점은 게임기를 실
행하면서 예외가 발생할 경우 쉽게 리셋하기 힘들었던 점입니다. 비록 그 문제는 MDP
발표할 때 까지 완성을 하지 못했지만, 강제적으로 전원을 종료했다가 실행함으로써
게임기를 재실행해서 1차적으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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