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77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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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학생별 소감
<정보통신기기과 2학년 2반 조상현>
MDP 활동으로 게임기를 만들게 되면서 소프트웨어 적으로 힘든 적도 많았고, 하드웨
어적으로 하면서도 힘든 일이 정말 많았는데 저는 그 중 소프트웨어를 맡게 되었습니
다. 처음에 소프트웨어를 맡고 당연히 잘할 수 있겠지 하면서 안심하고 소스코드를 열
심히 만들었는데 점점 소스코드가 길어져 3000줄 이상으로 길어지니 쉽게 찾을 수 없
는 오류들도 많이 생기고, 실행하면서 생기는 오류들도 많이 생기면서 정말 힘들었습
니다. 또 잘되던 것도 저의가 만든 보드에 입력해서 막상 실행시켜보면 안되는 경우도
있어서 정말 고생을 많이 한 것 같습니다. 물론 그러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알아가는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번에 MDP 를 하게 되면서 펌웨어는 소프트웨어만 다룰때
와는 다르게 정말 많은 예외가 있기 때문에 더더욱 주의해야 한다는 것도 몸소 느끼게
되었고, 나름 조장을 맡고 MDP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는데 팀원들의 역량을 모두 발휘
하기 못하고 제가 맡은 일에만 열심히 한 거 같아서 정말 아쉬웠습니다. 다음에도 이
런 조장의 역할을 맡게 된다면 팀원들의 할 수 있는 일과 장점, 단점을 고려해서 팀을
구성해서 모든 팀원이 자신의 능력을 모두 발휘할 수 있는 조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
해야겠다고 느끼게 되었고, 소프트웨어를 앞으로 더더욱 열심히 공부해서 다음에 맡은
MDP 프로젝트는 차질 없이 완성도 있는 작품을 만들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 혼자 하는 프로젝트보다 팀원이서 같이 하는 프로젝트가 훨씬 좋은 아이디어가 더
많이 나오고, 더 질이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뿌듯했습니다.
<정보통신기기과 2학년 2반 고영우>
1년 가까이 준비해온 프로젝트 이므로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내려고 노력했다. 그래서 결정한 것은 "게임기"였다. 소프트웨어는 소프트웨어
만의 능력을 뽐낼 수 있고, 하드웨어는 하드웨어 만의 능력을 뽐낼 수 있었다. 6명은
1명 소프트웨어 5하드웨어로 분업을 시작하였다.
나는 하드웨어에 있었다. 소프트웨어는 대단하게도 3000줄 가량의 어마어마한 양의
소스를 작성해서 모두를 놀라게 하였다. 5가지 정도의 게임을 만들어 냈는데 모두 정
상 작동하였다. 하드웨어는 마이크로프로세서를 PCB를 이용하여 만들어 내어 기구물
제작에 사용하였다. 하지만 우리 조는 PCB판을 사용하지 않고 각각의 기능들을 나누
어서 기구 물을 만들어 내었다. 결과는 최고였다.
모든 조원들이 최선을 다해서 그런지 우리는 훌륭한 작품을 만들어 내었고 최우수상을
받게 되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하여 협동심을 느낄 수 있었고 높아만 보이는 것들도
최선을 다한다면 오를 수 있다는 희망 역시 가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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