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2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192

3)  발전  방향
               -  우리는  인형  뽑기  기계에  도난방지,  사고방지  그리고  수입,  지출  관리  시스템을  접목시켰지만,  인

             형뽑기  기계가  아니라  다른  공장의  관리  시스템과  길거리에  노출되어  있는  다른  기계에도  이러한  기
             능을  추가시킨다면,  다양한  기계의  관리자들이  기계를  조금  더  편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이고  사용자

             또한  기계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13.  소감

              김세준
              저를 포함해 5명의 조원들과 함께 팀을 이루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조원이 많다보니 주제선정부

              터 의견이 하나로 합쳐지지 않아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상대방을 이해하는
              법, 배려하는 법을 알게 되면서 서로 양보하고 배려하며 프로젝트를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처

              음 작품을 구상할 때 세 가지 요인을 고려하여 구상하였습니다. 첫 번째, 누구나 쉽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 두 번째, 조원들이 각자의 장점을 최대로 살릴 수 있는 프로젝트. 세 번째, 수업시간에

              배운 것 이외에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공부할 수 있는 프로젝트. 이 세 가지를 고려한 결과 저희 조는
              ‘PICK ME(스마트 밀어 뽑기)’라는 주제의 프로젝트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작품을 제작할 때는 크기

              가 커서 재료가 많이 들고, 가공하기가 어려워 외형을 제작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또한, 밀어 뽑
              기 특성상 평형감이나 튼튼함 등 기구가 안정적으로 구성되어야 동작하기 때문에 치수, 가공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기구를 설계하고 난 이후에도 프로그램을 다운로딩하여 동작을 할 때, 저의 실수
              로 인해 생각한 것과 달리 동작이 매끄럽지 않아 기구를 크게 수정해야하는 부분이 생겼습니다. 다시 제

              작을 해야하고 그만큼 시간이 지연되기 때문에 조원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많이 들고, 심적으로도 육체적
              으로도 많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조원들이 말로, 행동으로 격려해주고 함께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끝내 어려움들을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3학년 회로과 프로젝트를 담당하시는 강인필 선생님, 김
              선환 선생님, 이평휘 선생님께서 주변에서 조언해주시고 응원해주셔서 결과적으로 정해진 기간 내에 프

              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어떻게 프로젝트를 진행해야하나 싶기도 하고 조장이란 자리
              가 무겁게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함께 프로젝트를 하나하나 완성해가니 큰 힘이 되었습니다. 3학년을

              마치며 좋은 친구들, 선생님들을 만나 프로젝트를 하게 되어 영광이었습니다. 모두들 수고하셨습니다!



              김태수
              3학년 프로젝트는 나를 포함해서 김세준, 최재호, 문예림, 방채원의 한 팀이 되어 진행했다. 우리

              는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형 뽑기를 사용자와 관리자 모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새
              롭게 만드는 것을 주제로 정했다. 나는 조원들 중에서 소프트웨어 작성이라는 역할을 맡아 프로젝

              트를  진행했다.  인형  뽑기의  전반적인  동작을  담당하는  Atmega128,  네트워크  서버를  관리하는



                                                         -  185  -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