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6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196
을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할 수 있을 것 같다. 프로젝트 작품을 전시해 놓았을 때, 많은 친구들이 설
명을 듣고 게임을 하여 상품을 받아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고 뿌듯함을 느꼈고, 외부 인사들께 작품에
대해 설명을 했을 때, 생각했던 것보다 반응이 좋아 기뻤고 작품을 조금 더 빨리 만들었다면 하는 아
쉬움도 들었다. 이렇게 뿌듯함 마음과 아쉬웠던 마음으로 인해 깨달았던 점들로 앞으로 한 가지 일을
진행해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 같다.
최재호
팀을 이루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처음 주제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지만,‘스마
트 인형뽑기’라는 주제로 결정하여 서로 역할을 분배하여 열심히 프로젝트에 임하였습니다. 저는 구
조물 설계와 회로 제작 역할을 맡아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는데 인형뽑기 구조상 구조물 설계부분이 가
장 신경을 써야 될 부분이 많고 세세하게 다뤄야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어떻게 설계하여야 더욱
효율적인지를 고민하던 시간을 보냈습니다. 물론 진행하는 과정 속에 문제점이 많았지만 팀원들이 서
로 어떤 방식이 더욱 효율적일 것 같고 어떠한 방식이 옳은지 의견을 나누어가며 해결 할 수 있었습
니다. 하나하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성취감과 뿌듯함을 느끼기도 했지만 빠르게 진
행하고 싶은 조바심이 나기도 했습니다. 구조물이 어려운 과정에서 소프트웨어를 심을 때마다 구조적
으로 문제가 생겨서 소프트웨어를 담당하는 친구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었던 적도 많았고, 나의 실수
로 구조물에 결함이 생겨서 처음부터 다시 손봐야 되는 부분도 생기기도 해서 팀원들에게 미안하고
스트레스를 받은 적도 많았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해 나가면서 가장 크게 든 생각은 우선 이렇게 한
프로젝트를 맡아서 진행하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이고 쉽고 만만하게 볼 수 없다는 것을 가장 크게
느꼈습니다. 또한 팀별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팀원들과의 화합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
니다. 프로젝트 진행 상황 동안 열심히 일하고 진행하는데 있어서 차질 없게 해준 팀원들에게 고맙다
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또한 올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선생님들의 도움이 작품을 완성하는데 있
어서 가장 컸다고 생각합니다. 프로젝트를 이끌어주신 강인필 선생님, 이평휘 선생님 그리고 김선환
선생님께 많은 조언과 도움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많은 시행착
오를 겪고, 다양한 문제점이 나왔지만 이런 부족한 부분을 팀원들과 그리고 선생님들의 조언을 통해
빠르게 해결해 나가며 프로젝트 과제를 완성해내서 뿌듯합니다.
이광진
2016 전국 기능경기대회를 마친 후부터 정규 수업시간에 참여하여 수업을 들었고, MDP 또한 참석하여 조원
들의 과제발표회에 출품할 작품을 만드는데 일조를 했습니다. 처음 MDP 수업에 참여했을 때는 과제 발표회를
함께 준비할 조원이 저에게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다가가 도움을 주곤 했습
니다. 그러다가 작품의 발전이 더딘 팀을 찾게 되었습니다. 당시, 그 조는 최재호 학생 혼자 하드웨어를 제
작하고 있었는데, 조원이 최재호 학생 혼자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김태수 학생은 소프트웨어 담당인지라
- 18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