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P. 17

•••  산학협력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서



                  간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학교별  편차도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정규교과에서

                  평균  16.1  시간)보다  수업시수가  많은  학교는  9개교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1인당  주
                  간  수업시수가  가장  많은  학교는  평균  20.8시간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
                  문교과  교사로  한정할  경우  전문교과  교사는  정규교과  이외에도  방과후  활동,  동아리
                  활동  등을  담당함에  따라  1인당  주간  수업시수가  평균  23.1시간에  이르는  것으로  나
                  타나  개선이  요구되고  있었다.  이러한  업무  부담으로  인해  마이스터고등학교  교사는

                  교직에  신념을  가지고  헌신하기에  어려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유추해볼  수  있다.
                      이러한  업무  부담은  학급당  교원  수  측면에서  마이스터고등학교의  교원  수가  다소
                  부족한  것에  기인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마이스터고등학교의  학급당  교원  수는  평균
                  2.53명인  것으로  조사되고  있는데,  이는  동일한  특수목적고등학교인  과학고등학교의
                  학급당  교원  수  2.91명과  비교해볼  때  크게  적은  수치이다.  특히  마이스터고등학교
                  교원  확보  계획  대비  확보된  교사수를  살펴보면,  당초  계획보다  충분한  교원을  확보하

                  지  못한  학교가  절반  이상인  상황이며,  일부  학교는  상당히  저조한  교원  확보  실적을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검토  및  교원  확보를  위한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마
                  이스터고등학교  교원  수  확충을  위해  마이스터고등학교  교사의  과중한  업무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최소한  과학고등학교  수준의  교원  수를  확보하기  위한  적극적인

                  전략  수립  및  운영이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기간제  교사,  산학겸임교사  등의  업무
                  한계를  감안하여  정규교사를  최대한  확보하고,  학급당  교원  수는  물론  학생  1인당  교
                  사수,  교사  1인당  수업시수  등을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
                      한편,  마이스터고등학교  교사들은  교원  인센티브에  대한  개선이  가장  필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외에도  교원  확충,  산학겸임교원  확대,  교원  장기  연수지원  등
                  에  대한  요구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교사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학교별로  다양한  교원지원  제도를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승진
                  가산점을  부여하는  학교가  16개교,  특별수당  등  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는  학교가  15
                  개교,  사업전담  교사의  수업시수를  경감하고  있는  학교가  18개교,  전보유예  추진  학
                  교가  18개교,  전보가산점을  부여하는  학교가  14개교,  실습보조교사를  활용하는  학교

                  가  13개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교원  인센티브  강화가  가장  큰  개선  요구사항
                  으로  나타난  것은  마이스터고등학교에서  교사의  헌신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원의
                  업무  부담을  감소시키고,  마이스터고등학교  교사로서의  자부심을  갖도록  지원하는  다
                  양한  제도  마련이  필요함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학생  특성

                      마이스터고등학교에는  2012년  기준으로  총  10,417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으며,
                  학년별로는  1학년  3,557명,  2학년  3,483명,  3학년  3,377명이  재학  중이다.
                      마이스터고등학교의  학생과  관련하여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소질과  적성을  갖춘
                  우수한  신입생들이  입학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마이스터고등학교  개교  이후  소질과

                  적성을  갖춘  우수한  학생들이  마이스터고등학교에서  지향하는  진로경로(career  path)





                                                          -  9  -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