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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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학협력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서
간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학교별 편차도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정규교과에서
평균 16.1 시간)보다 수업시수가 많은 학교는 9개교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1인당 주
간 수업시수가 가장 많은 학교는 평균 20.8시간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
문교과 교사로 한정할 경우 전문교과 교사는 정규교과 이외에도 방과후 활동, 동아리
활동 등을 담당함에 따라 1인당 주간 수업시수가 평균 23.1시간에 이르는 것으로 나
타나 개선이 요구되고 있었다. 이러한 업무 부담으로 인해 마이스터고등학교 교사는
교직에 신념을 가지고 헌신하기에 어려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유추해볼 수 있다.
이러한 업무 부담은 학급당 교원 수 측면에서 마이스터고등학교의 교원 수가 다소
부족한 것에 기인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마이스터고등학교의 학급당 교원 수는 평균
2.53명인 것으로 조사되고 있는데, 이는 동일한 특수목적고등학교인 과학고등학교의
학급당 교원 수 2.91명과 비교해볼 때 크게 적은 수치이다. 특히 마이스터고등학교
교원 확보 계획 대비 확보된 교사수를 살펴보면, 당초 계획보다 충분한 교원을 확보하
지 못한 학교가 절반 이상인 상황이며, 일부 학교는 상당히 저조한 교원 확보 실적을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검토 및 교원 확보를 위한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마
이스터고등학교 교원 수 확충을 위해 마이스터고등학교 교사의 과중한 업무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최소한 과학고등학교 수준의 교원 수를 확보하기 위한 적극적인
전략 수립 및 운영이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기간제 교사, 산학겸임교사 등의 업무
한계를 감안하여 정규교사를 최대한 확보하고, 학급당 교원 수는 물론 학생 1인당 교
사수, 교사 1인당 수업시수 등을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
한편, 마이스터고등학교 교사들은 교원 인센티브에 대한 개선이 가장 필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외에도 교원 확충, 산학겸임교원 확대, 교원 장기 연수지원 등
에 대한 요구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교사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학교별로 다양한 교원지원 제도를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승진
가산점을 부여하는 학교가 16개교, 특별수당 등 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는 학교가 15
개교, 사업전담 교사의 수업시수를 경감하고 있는 학교가 18개교, 전보유예 추진 학
교가 18개교, 전보가산점을 부여하는 학교가 14개교, 실습보조교사를 활용하는 학교
가 13개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교원 인센티브 강화가 가장 큰 개선 요구사항
으로 나타난 것은 마이스터고등학교에서 교사의 헌신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원의
업무 부담을 감소시키고, 마이스터고등학교 교사로서의 자부심을 갖도록 지원하는 다
양한 제도 마련이 필요함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학생 특성
마이스터고등학교에는 2012년 기준으로 총 10,417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으며,
학년별로는 1학년 3,557명, 2학년 3,483명, 3학년 3,377명이 재학 중이다.
마이스터고등학교의 학생과 관련하여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소질과 적성을 갖춘
우수한 신입생들이 입학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마이스터고등학교 개교 이후 소질과
적성을 갖춘 우수한 학생들이 마이스터고등학교에서 지향하는 진로경로(career pa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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