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7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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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학협력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서




             마른 정서를 환기시켜 풍부한 감성을 일깨우고, 잠재적인 재능을 신장시켰다.
                셋째, 이외에도 효행 강사초청 강연회, 연극 관람, 음악회 감상, 미술관 관람, 문학기행 등을
             통해 마이스터고 학생들의 인성 및 감성 교육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학교생활로 인한 긴장감

             을 이완시켰다.


               나) 사랑․체험․봉사활동 프로그램
                첫째, 향나무 교실의 운영으로 학생들의 생활 습관이 바르게 형성되었으며 사과의 날 운영

             을 통하여 용서와 화해 그리고 사랑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학교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학교
             폭력 예방에 크게 도움이 되었다.
                둘째, 사제동행 스포츠 활동, 등산, 영화․연극 관람 등 다양한 사제동행 체험활동은 교사와

             학생간의 벽을 허물고 친밀감을 높여줌으로써 학생이 학교생활에 대해 이미 가지고 있었던
             부정적인 요소들 즉, 학교 기피감, 교사에 대한 두려움과 거리감을 해소하고자 하였다.
                셋째, 지역사회 가꾸기 및 도움이 필요한 사회복지시설 봉사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

             이 지역사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역할과 위치를 깨닫고, 공동체의식을 길러 바람직한
             민주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다) 과학․기술 융합 프로그램
               첫째, 과학발명반은 발명 이론 학습과 발명아이디어를 창출 활동을 통하여 아이디어의 질을
            높였으며, 녹색에너지 탐구 활동으로 통하여 녹색 기술로의 진로 모색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학생들의 자발적인 활동과 함께 다양한 발명 작품 제작활동을 할 수 있었다.
               이러한 활동의 결과로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전국대회와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에서                       각

            각 동상을 수상하였고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에서는 장려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둘째, IP-마이스터 프로그램을 통해서 창의성과 관련된 강의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발
            명에 대한 마인드 개선 및 자신감을 갖는 계기가 되었으며 미래의 기술명장들에게 지식 재산

            권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올바른 정보와 지식을 심어주었다.



            5) 맞춤형 진로 경로의 구안․적용

               가) 커리어 패스의 구안 및 적용
               학생들의 효율적인 진로 선택을 위해 목표 지향성 진로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

            한 교육과정 운영의 근간을 마련하여 학생들의 취업이라는 최종 목적에 부합하도록 맞춤형 진
            로 경로를 구안하고 운영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이스터고 학과별 운영에 따른 지원 체제 구축으로 인력양성의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
            자문위원을 통하여 효율적인 업무와 산업수요맞춤형 학과별 인재 양성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둘째, 특성화고의 모델로 제시하고 학과 우수 기술인력 양성으로 지역전략산업에 필요한 인
            재를 양성하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위원 구성에 따른 취업 활로를 모색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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