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2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62
윤준섭
MDP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1년 동안 배운 것들을 테스트해볼 수도 있었고, 또한 성공
하면서 보람도 느낄 수 있었다. 하지만 회로를 만들면서 나의 잘못들과 부족한 점들에
대해서도 잘 알게 되었고, 앞으로는 그러한 부분들을 더 신경 쓰고 고쳐가면서 2학년,
3학년 때는 좀 더 잘 해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또한, 내년이나 내후년에는 기회
가 된다면 직접 강당에서 발표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MDP 프로젝트는 단순히 프
로젝드뿐만이 아닌 그동안의 성과와 개선해야할 점을 알게 해 준 수업이 되었다. 앞으
로 더욱 노력하여 1학년을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이상민
학교에 처음 들어와서 MDP라는 교육활동을 처음 해보았는데, 일반 전공시간과는 특별
히 다를 것이 없었다. 오히려 전공보다는 재미있었다. 처음에는 옴의 법칙부터 시작을
하였다. 이것은 중학교 때 배웠던 것이라서 쉽게 넘어갔다. 그 다음에는 합성저항을
구하는 것을 배웠는데 이것도 그다지 어렵지 않았다. 하지만 뒤로 갈수록 공식도 어려
워지고 회로도 복잡해졌지만 차근차근히 하다 보니까 문제가 술술 풀렸다. 나중에는
공무원 시험에 나온 문제도 풀어볼 수 있을 정도로 실력이 늘었다. 중첩의 원리를 배
웠을 당시에는 너무 어려워했다. 하지만 문제를 계속 풀다보니까 조금씩 알게되었고
나중에 해석도 쉽게 할 수 있게 되었다. 방학기간일 때는 프로그래밍을 맛보기 시간
정도로 배워보았다. 역시 생각했던 것 만큼 되게 재미있었다. 직접 프로그래밍을 해서
계산기도 만들어 보고 내신등급도 계산해보고 또, 날짜계산기도 만들어봤다. 되게 유
익한 시간이 되었던 것 같다. 2학기에 들어서는 1학기때 배웠던 것을 복습을 했고 11
월에 있을 O!SF축제에 전시할 작품을 만들었다. 우리는 연산증폭기를 이용한 스피커
를 만들었다. 먼저 변압기와 브리지정류회로, SMPS회로 그리고 LM386을 이용한 증폭
회로 이 3가지를 이용해서 만드는 것이다. 변압기 220V를 9V로 바꿔주고 9V의 교류
가 브리지정류회로로 들어와서 직류로 바뀌어 나간다. SMPS회로에서 안정된 직류가
흐를 수 있게 만들어주고 안정된 직류가 LM386을 이용한 증폭회로로 들어가 증폭되며
이것이 스피커로 소리가 출력된다. 항상 컴퓨터 앞에만 있던 스피커를 내 손으로 납땜
부터 스피커 연결까지 직접 만들었더니 완전 힘들고 실수도 많이 했다. 하지만 소리는
빵빵하게 잘 나와서 기분이 매우 좋았다. 이것을 가족에게 자랑하려고 집에 가져가고
싶었지만 안타깝게도 준비물을 다 학교 돈으로 산 것이라서 가져갈 수 없다고 한다.
집에서 내가 직접 만든 스피커를 사용하고 싶었지만 어쩔 수 없었다. 이런 아쉬움을
사진과 함께 남겼다. 지금 생각해 보니 지금의 내 모습과 회로도도 못보고 납땜도 힘
들어하던 3월에 입학한 내 모습을 비교해보니 실력이 엄청나게 늘은 것 같다. 내 자신
이 대견스럽고 자랑스러웠다.
- 5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