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0 - 완) I MDP 프로젝트 작품 보고서(전체과 1학년)1.6
P. 60
동작을 가르쳐주시는데 예상 외로 이미 내가 배웠던 회로였다. 나는 앰프에 들어가는
회로들이 복잡하고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알고 있는 회로를 보니 내가 1년 동안
배웠던 것들이 헛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스피커라고 해서 회로에 들어가는
부품들이 꽤 많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만들어 보니 쓰이는 부품도 생각보다 적
고 간단해서 신기했다. 220V를 변압기에서 9V로 바꿔서 차례대로 교류를 직류로 바꿔
주는 브리지 정류회로, 불완전한 직류를 완전한 직류로 바꿔주는 정전압 안정화 회로,
신호를 증폭시켜 스피커에서 소리를 출력시켜 주는 증폭 회로를 이어주니 그저 전자회
로였던 것들이 앰프가 되어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다는 사실이 정말 신기했다. 이번
MDP 작품 발표를 통해 한 해간의 내 노력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서
새로웠고 내년도에는 내 손을 통해 어떤 작품을 만들지 기대하게 되었다. 올해 작품은
처음이다 보니 작품이 미숙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내년에는 스스로 더 만족할 만한
작품을 만들어야겠다고 다짐했다.
엄재혁
나는 인천 전자 마이스터고에 입학한 후 많은 신기하고 새로운 것들을 봐왔다.
그중에서 하나를 꼽자면 1년 동안 MDP 교육 활동을 해온 것 이다.
나는 1년 동안 MDP 교육 활동을 거치면서 새로운 정보와 기술들을 익혔다.
이번 1년 동안 MDP 수업 시간에 배운 것들은 내가 마이스터가 될 수 있도록, 더 앞으
로 나아 갈 수 있도록 도와준 밑거름이 되어준거 같다. 그리고 MDP 수업 시간이 있었
기에 나는 전공의 흥미를 더욱 느낄 수 있었고, 1년 동안의 나의 노력의 결실을 맺은
나의 작품을 만들었을 때 뿌듯함을 느끼고 앞으로 더 열심히 잘해 나갈 수 있을 것 같
다는 생각을 들게 해주었다. 뿐만 아니라 이번 MDP과제 발표회를 친구들과 함께하면
서 리더쉽과 협동심이 더욱 갖춰졌다고 생각한다.
우리 조는 이번 과제 발표회에 낼 작품으로 스피커를 만들었다. 처음 스피커를 만들
생각에 막막하기만 했다. 하지만 친구들과 함께 조를 형성하고 의견을 나누며 MDP 지
도 선생님의 설명에 귀를 기울였더니 새로운 아이디어와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확신이
들었고, 우리 조는 끝내 스피커를 만드는데 성공하였다. 스피커를 만들면서 친구들과
의견을 내는 도중에 다툼도 일어나고, 스피커를 만들면서 다치기도 하면서 종종 포기
하고 싶었다. 하지만 다른 친구들이 포기하지 않고 여러 시도 끝에 회로 하나하나를
성공 시키는 것을 보고, 나도 꼭 해내야겠다는 다짐을 하며 승부욕이 타올라 회로를
정상 작동 하는데 성공 시켰고, 나는 그 뿌듯함을 느끼며 다음 회로 하나하나 만들어
가니 더욱더 MDP활동이 즐거워 졌고, 일이 술술 풀리기 시작했다. 그래서 또 한 가지
느낀 것이 있다. MDP활동은 분명 우리의 기술력과 우리의 능력을 높여주는 프로젝트
이다. 하지만 MDP활동을 직접 체험해봄으로써 성취감, 그 성공의 기쁨은 말로 표현할
- 5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