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P. 19
••• 산학협력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서
학교별로 중도탈락에 대한 원인 및 이에 대한 개선 필요사항을 살펴본 결과, 1) 입
학생, 재학생 대상 학과특성, 학교특성에 대한 이해도 증진 프로그램 필요, 2) 학생선
발시 심층면접 방법 개선 및 시스템 보완, 3) 신입생 적응 프로그램 운영의 체계화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부터 마이스터고등학교 학생이 중도탈락하는 가장 큰 원인은 우선 취업을 지향
하는 마이스터고등학교의 교육목표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볼 수 있으며, 대학진학을
희망하는 일부 학생들의 중도탈락이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으로부터 마이스터고등학교 학생들은 해당 분야에 소질과 적성을 갖추고 있는
학생들이 우선적으로 입학하고 있고, 입학 이후에도 만족도 및 소속감 등이 일반고 및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이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마이스터고등학교 재학생의 취업률은 90%를 상회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
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학생의 경우 마이스터고등학교의 취업 위주의 진로
지도로 인해 중도탈락하고 있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학교생활에 안정적으로 정착시
킬 수 있는 정보제공 및 비전 제시가 필요함을 시사받을 수 있다.
3) 교육과정 특성
마이스터고등학교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상의 가장 큰 특징은 산업현장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여 산업수요 맞춤형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다. 마이스터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학과 개편 및 교육과정의 적절성 분석,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 결
과 검토, 관련 산업 분야 실태 및 인력수요 분석, 산업체 전문가 직무분석 등의 과정
을 거쳐 산업수요 맞춤형으로 개편되고 있다. 특히 마이스터고등학교의 교육과정 개발
시 산업체 인사가 필수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산업계의 요구를 충실히 반영하여 전공별
로 인력 육성 목표를 도출하고, 이를 기초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마이스터고등학교 교육과정 개발, 편성 및 운영의 적절성에 대한 분석 결과,
교육과정 개발 기본 방향, 교육과정 개발 방법,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교과 외 활동
편성 및 운영, 산업체 연계 교육 운영, 교육활동의 산업수요 및 동향 반영 등의 측면
에서 모두 매우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기술 및 내
용을 비교적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해당 마이스터 분야에서 요
구하는 인력 및 직무 수행에 필요한 내용을 적절히 반영하여 구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 편성 역시 해당 마이스터 분야의 직무수행능력을 함양하는데 있어 적절한 시간
의 확보와 실습 등이 편성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과후 활동에 대한 재학생의 만족도가 다른 항목에 비해 상대
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마이스터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방과후
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를 통해 교육 만족도 및 효과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방
안이 강구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 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