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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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강국 Korea, 세계를 가슴에! •••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4) 수업 특성
마이스터고등학교는 현장실무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통한 우선 취업이 강조
되므로, 수업 내용 역시 현장에서의 문제점 해결, 직무수행시의 응용능력 개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개발 등에 주안점이 있다. 이에 따라 마이스터고등학교에서의 수업은
현장실습과 현장실무 등 현장업무 습득에 필요한 교과목으로 구성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특히 마이스터고등학교의 특성에 가장 부합된다고 인식되는 교수법은 프로젝트학습
법 35.1%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협동학습법 16.8%, 문제해결법 12.4% 등
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마이스터고등학교에서 현재 주로 활용하고 있는 수업방법으
로는 강의법 58.7%이 절반 이상으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시범과 시연 15.3%, 협
동학습법 8.2%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로부터 마이스터고등학교의 수업에서는 실제로
학생들의 현장 적응력을 기르고, 직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프로젝트학습법 등
의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임을 알 수 있으나, 실제는 여전히 강의법이 가
장 많이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마이스터고등학교에서는 협약채용 기업의 심화교육 운영을 위한 별도반을 구
성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1∼2차 선정학교 21개교 중 총 11개교가 협약기업을
위한 별도반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마이스터고등학교의 강의실, 실험실습실, 기자재와 관련된 수업 환경은 일부 개
선의 여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이스터고등학교의 실험실습 시설 및 기자재 확
보에 대한 현황을 분석한 결과, 추가적인 기자재 확보가 필요한 학교는 11개교, 실험
실습실 추가 확보가 필요한 학교는 5개교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도교육청 및 학
교에 따라 실험실습실과 기자재 확보율의 편차가 크고, 각종 교과외 활동 운영시 재료
비 지원이 부족한 문제가 있었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 운영에 필수적인 기자재를 선별
하여 구입 우선순위를 재정비하고, 인근 대학 및 연구소와 기자재의 공동 활용을 모색
하는 전략 등의 검토가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다.
5) 조직 특성
마이스터고등학교의 조직 특성과 관련하여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산업현장
중심 교육이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산업체와의 협력이 상당히 강화되었
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마이스터고등학교의 교육 기반은 체계적이고 질적으로 견고한
산학협력에서 비롯되며, 마이스터고등학교의 가장 두드러진 성과 가운데 하나로 다수
의 우수한 산업체와의 산학연계교육, 기술 및 채용 지원 등의 다양한 협력체제 구축을
들 수 있다. 실제로 1∼2차 선정 21개 마이스터고등학교의 산업체 협약 기업수는
2012년을 기준으로 총 평균 88.8개이며, 이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협약기업과는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현장실습 및 교사연수 지원 등과 같은
교육 참여활동에 관한 협력은 물론, 우선 채용 약정과 같은 실질적인 협약도 맺고 있
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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