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P. 20

기술  강국 Korea, 세계를  가슴에!                                                       •••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4)  수업  특성

                      마이스터고등학교는  현장실무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통한  우선  취업이  강조
                  되므로,  수업  내용  역시  현장에서의  문제점  해결,  직무수행시의  응용능력  개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개발  등에  주안점이  있다.  이에  따라  마이스터고등학교에서의  수업은
                  현장실습과  현장실무  등  현장업무  습득에  필요한  교과목으로  구성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특히  마이스터고등학교의  특성에  가장  부합된다고  인식되는  교수법은  프로젝트학습
                  법  35.1%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협동학습법  16.8%,  문제해결법  12.4%  등
                  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마이스터고등학교에서  현재  주로  활용하고  있는  수업방법으
                  로는  강의법  58.7%이  절반  이상으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시범과  시연  15.3%,  협
                  동학습법  8.2%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로부터  마이스터고등학교의  수업에서는  실제로
                  학생들의  현장  적응력을  기르고,  직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프로젝트학습법  등

                  의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임을  알  수  있으나,  실제는  여전히  강의법이  가
                  장  많이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마이스터고등학교에서는  협약채용  기업의  심화교육  운영을  위한  별도반을  구
                  성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1∼2차  선정학교  21개교  중  총  11개교가  협약기업을

                  위한  별도반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마이스터고등학교의  강의실,  실험실습실,  기자재와  관련된  수업  환경은  일부  개
                  선의  여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이스터고등학교의  실험실습  시설  및  기자재  확
                  보에  대한  현황을  분석한  결과,  추가적인  기자재  확보가  필요한  학교는  11개교,  실험
                  실습실  추가  확보가  필요한  학교는  5개교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도교육청  및  학
                  교에  따라  실험실습실과  기자재  확보율의  편차가  크고,  각종  교과외  활동  운영시  재료

                  비  지원이  부족한  문제가  있었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  운영에  필수적인  기자재를  선별
                  하여  구입  우선순위를  재정비하고,  인근  대학  및  연구소와  기자재의  공동  활용을  모색
                  하는  전략  등의  검토가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다.



                  5)  조직  특성
                      마이스터고등학교의  조직  특성과  관련하여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산업현장
                  중심  교육이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산업체와의  협력이  상당히  강화되었
                  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마이스터고등학교의  교육  기반은  체계적이고  질적으로  견고한
                  산학협력에서  비롯되며,  마이스터고등학교의  가장  두드러진  성과  가운데  하나로  다수
                  의  우수한  산업체와의  산학연계교육,  기술  및  채용  지원  등의  다양한  협력체제  구축을

                  들  수  있다.  실제로  1∼2차  선정  21개  마이스터고등학교의  산업체  협약  기업수는
                  2012년을  기준으로  총  평균  88.8개이며,  이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협약기업과는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현장실습  및  교사연수  지원  등과  같은
                  교육  참여활동에  관한  협력은  물론,  우선  채용  약정과  같은  실질적인  협약도  맺고  있

                  는  실정이다.





                                                         -  12  -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