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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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학협력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서



                      또한,  마이스터고등학교는  학교장  공모제를  통해  산업체  출신  교장의  임용을  확대하

                  여  산업현장  중심  교육이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성과  중심의  개방적인
                  조직문화를  창출하고  있다.  2012년을  기준으로  21개  마이스터고등학교  중  19개교가
                  학교장  공모제를  추진하였으며,  이  중  8개교는  실제로  산업체  인사가  학교장으로  임
                  용되었다.
                      산업체  인사의  학교장  임용  확대를  통해  업무성과  중심의  조직문화가  확산되어  가

                  고  있는  추세이며,  실제로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에  대해  39.6%의  교사가  과업형(업
                  무성과  중심)이라고  응답하여  이러한  학교조직의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  밖에도  마이스터고등학교는  조직문화  측면에서  친화적이라기보다는  합리적인,  보
                  수적이라기보다는  진취적인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이스터고등학교  조직
                  진단  결과,  합리적  유형  67.7%이  친화적  유형  32.3%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취적  유형  50.1%이  보수적  유형  49.9%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마이스터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들  간의  협력수준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
                  타났으나,  교사와  학교장간  혹은  교사와  교감  간의  협력  및  의사소통  수준은  다소  낮
                  은  경향을  보이고  있다.  구체적으로  협력수준은  평교사간,  평교사-부장교사  간,  교사
                  -교감간,  교사-교장간의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마이스터고등학교는  교

                  육과학기술부를  비롯한  시도교육청  및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대부분의  운영예산을  지원
                  받고  있다.  마이스터고등학교에  대한  운영  모니터링  자료를  살펴보면,  시도교육청으로
                  부터의  예산  지원이  46.4%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교육
                  과학기술부  37.6%,  지방자치단체  7.4%  등의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개교  준비
                  과정에서는  대부분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예산을  지원  받고,  개교  이후에는  대부분  시
                  도교육청으로부터  예산을  지원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산업체,  중소기업

                  청  등  관련부처  등으로부터의  예산  지원은  다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향후
                  마이스터고등학교가  지속적으로  해당  산업분야에  필요한  영마이스터를  양성하기  위해
                  서는  산업체  및  관련부처의  지원이  확대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
                  다.



                      이상의  선행연구  분석  결과  본  연구와  관련하여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산업체와  학교간의  협력  확대  및  연계를  강화해야  할  것이다.
                  둘째,  산업계의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강화하고  산업수요  맞춤형  글로벌  전문기술
                       교육과  학생의  희망에  따른  커리어패스  교육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셋째,  창의적  직무수행능력을  키우는  현장  실무  중심의  수업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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