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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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학협력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서
또한, 마이스터고등학교는 학교장 공모제를 통해 산업체 출신 교장의 임용을 확대하
여 산업현장 중심 교육이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성과 중심의 개방적인
조직문화를 창출하고 있다. 2012년을 기준으로 21개 마이스터고등학교 중 19개교가
학교장 공모제를 추진하였으며, 이 중 8개교는 실제로 산업체 인사가 학교장으로 임
용되었다.
산업체 인사의 학교장 임용 확대를 통해 업무성과 중심의 조직문화가 확산되어 가
고 있는 추세이며, 실제로 학교장의 리더십 유형에 대해 39.6%의 교사가 과업형(업
무성과 중심)이라고 응답하여 이러한 학교조직의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 밖에도 마이스터고등학교는 조직문화 측면에서 친화적이라기보다는 합리적인, 보
수적이라기보다는 진취적인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이스터고등학교 조직
진단 결과, 합리적 유형 67.7%이 친화적 유형 32.3%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취적 유형 50.1%이 보수적 유형 49.9%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마이스터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들 간의 협력수준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
타났으나, 교사와 학교장간 혹은 교사와 교감 간의 협력 및 의사소통 수준은 다소 낮
은 경향을 보이고 있다. 구체적으로 협력수준은 평교사간, 평교사-부장교사 간, 교사
-교감간, 교사-교장간의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마이스터고등학교는 교
육과학기술부를 비롯한 시도교육청 및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대부분의 운영예산을 지원
받고 있다. 마이스터고등학교에 대한 운영 모니터링 자료를 살펴보면, 시도교육청으로
부터의 예산 지원이 46.4%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교육
과학기술부 37.6%, 지방자치단체 7.4% 등의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개교 준비
과정에서는 대부분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예산을 지원 받고, 개교 이후에는 대부분 시
도교육청으로부터 예산을 지원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산업체, 중소기업
청 등 관련부처 등으로부터의 예산 지원은 다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향후
마이스터고등학교가 지속적으로 해당 산업분야에 필요한 영마이스터를 양성하기 위해
서는 산업체 및 관련부처의 지원이 확대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
다.
이상의 선행연구 분석 결과 본 연구와 관련하여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산업체와 학교간의 협력 확대 및 연계를 강화해야 할 것이다.
둘째, 산업계의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강화하고 산업수요 맞춤형 글로벌 전문기술
교육과 학생의 희망에 따른 커리어패스 교육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셋째, 창의적 직무수행능력을 키우는 현장 실무 중심의 수업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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