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 - 2016마이스터고 운영 자료
P. 23
••• 산학협력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서
다. 학교 시설 ․ 설비 현황
건 물
교지면적 체육장 일반실․특별실 화장실
본관 부속건물
11,313m 2 6,578m 2 11,278m 2 9,518m 2 108실 10
라. 학교 환경 특성
(1) 학교 요인 : 학교 건물이 오래되어 노후화되었지만 마이스터고등학교로 새롭게
개교한 후 학교 환경 개선에 힘써서 내부적으로는 깔끔하게 단장되어 있다. 또한,
학생들이 전원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어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만전을 기하고 있
으며, 지리적으로 편의시설, 유흥시설, 음식점과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는 관계로
학생들이 교외로 이탈할 우려가 거의 없어 학교생활에 집중하기에는 최적의 요건
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학생 요인 : 대체로 온순하고 예의 바른 생활을 하고 있고, 현재 마이스터고 학
생들은 기초 학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뛰어난 편이다. 또한, 학생 전원 기
숙사생활을 하면서 집단생활에서의 규율준수가 습관화되어 있고, 프로젝트 수업
등으로 인하여 급우들 간의 협동학습 체제도 잘 이루어지고 있다. 학생들이 아침
일찍부터 기상체조를 시작으로 학교에서 하루 세 끼를 모두 해결할 수 있어 학생
들이 규칙적인 식사를 할 수 있으며, 아침부터 밤 늦게까지 전체 학생이 학교에서
방과 후 보충수업, 전공MDP 수업, 영어 심화 수업 등에 참여하면서 올바른 학습
습관이 길러지고 자연스럽게 학생들의 학력이 향상된다고 볼 수 있다.
(3) 가정 요인 : 마이스터고 학생들은 입학성적이 우수하면서 부모의 학력도 높은 경
우가 많아 학생들의 취업 등의 진로문제에 있어 관심이 많은 편이다.
(4) 지역사회 요인 : 주변이 구 도심권으로 주거환경이 낙후되어 있고 문화공간 및
교육시설이 부족한 지역이나, 마이스터고로 개교를 추진하면서 인근 주민들의 학
교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으며, 지역산업의 발전을 위해 설립된 특수
목적고등학교인만큼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산학협력 체제 구축 등을 마련하
고 있다.
-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