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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다 기동 정지에 대해서만 제어하는 것은 모든 모터 제어의 기본이다 모터를. , . On/Off 제어할 때
의 기본회로에는 몇 가지 있다.
1) 트랜지스터 구동 이미터 부하( )
그림 Ⅱ - 94 의 회로에 의해 트랜지스터를 On/Off 함으로써 모터를 On/Off 한다 그러나 이 회. ,
로는 트랜지스터가 완전히 포화되는 On 상태로는 할 수 없고, Vce 가 크기 때문에 전압손실이
커지고 만다 동작으로서는 자동적으로 부귀환이 동작하기 때문에 동작은 안정적이다 이 때문에. .
간단한 속도제어를 하기 위해 OP 앰프를 추가한 회로가 사용된다 이 경우 트랜지스터에서의. ,
전력손실이 그대로 열로 되기 때문에 트랜지스터의 열대책은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
그림 Ⅱ - 94 트랜지스터 구동 이미터 부하( ) ( 국제테크노정보연구소)
2) 트랜지스터 구동 컬렉터 부하( )
모터를 트랜지스터 컬렉터의 부하로 이용한 것으로 트랜지스터가 완전히 포화된, On 상태로
구동할 수 있기 때문에 드라이브 능력이 크고 전압손실도 적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는 이 회로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림 Ⅱ - 95 트랜지스터 구동 컬렉터 부하( ) ( 국제테크노정보연구소)
3) 역기전력의 처리
트랜지스터가 On 으로 되어 모터가 회전하고 있는 동안에는 모터의 코일에 에너지가 축적되어
있다 그리고 트랜지스터가. Off 로 되면 그 에너지를 방출하려고 하기 때문에 모터 코일의 양단,
에는 플러스 마이너스가 역방향의 기전력이 발생한다 이 전압은 매우 크기 때문에 그대로는 트, .
랜지스터가 파괴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이 대책으로 코일을 쇼트시켜 남아 있는 에너지를 순간적으로 전류로서 흘려 버리는 식, ,
으로 해서 역기전력을 억제하도록 한다 이 기능을 하는 것이 아랫 그림의 다이오드이며 역방향, . ,
의 기전력만 쇼트시키고 통상적인 전압에 대해서는 고저항으로 되어 전류가 흐르지 않도록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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